연구실

플랫포머로 성장

2021년 6월 4일

세상을 바꾼 플랫폼 성공 비법 리뷰

플랫포머의 등장

플랫포머(Platfomer)는 가치를 교환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환경에서 플랫폼에 참여한 주체를 움직이는 개인 또는 조직.

플랫폼은 참여자가 많아질수록 도미노 효과가 있다. 플랫폼에서의 도미노 효과는 한 산업 부문에서 다른 산업 부문으로 퍼져나가는 경제적 파급 효과를 의미한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콘텐츠 자원을 극대화하는 전략으로 기업 전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드는 비용을 예측, 배분해야 한다.

그렇다면, 플랫폼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총 4단계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다.

1단계: 모든 고객과 정보를 교환
2단계: 모든 활동에 소프트웨어를 활용
3단계: 데이터에 상호 연결
4단계: 알고리즘 적용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의 위치에 만족하는 습관을 버리고 기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플랫포머의 위기 대응

전 세계에 불어닥친 코로나 바이러스로 여러 조직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켰다.

플랫폼 조직은 상황 변화에 빠른 업무 수행과 피드백으로 업무 완성도를 높인다.

이 책에서는 신속한 대응력을 갖춘 플랫폼 조직이 위기에 대응하는 방안을 알려주고 있다.

첫째, 위기 관리 조직을 운영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고 관리하기 위한 팀을 조직한다.
둘째, IT 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활영하여 데이터 기반의 위협 요소를 파악한다.
셋째, 조직의 리더를 주축으로 의사 소통을 활성화한다.
넷째, 코로나 사태와 같은 범세계적 질병에 대해 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 강력을 마련하고 실시한다.

카카오 플랫폼

카카오톡을 시작한 카카오는 2011년 본격적으로 플랫폼 서비스로 변화하면서 플러스친구를 앞세워 기업 채널 운영 서비스를 추가했다. 그 이후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합병하면서 카카오페이, 카카오택시, 카카오뱅크를 출시하면서 금융업까지 플랫폼 다각화로 사업을 확장해 나갔다.

카카오는 양면 시장을 확립하여 사용자가 또 다른 사용자를 끌어들입으로써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네트워크 효과를 창조했다. 

리뷰

우리가 플랫포머, 플랫폼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진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플랫폼화 해야한다.

가장 성공적인 플랫폼 기업은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함께 만들어간다고 한다. 디지털 시대에는 기존 기업도, 스타트업도 모든 기업이 경쟁자이면서 렵력자, 공급자이면서 구매자인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한다. 

함께 노력하여 더 나은 플랫폼 조직으로 성장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