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오래됐지만 새로운 이메일 마케팅

2021년 1월 25일

이메일 마케팅이란

이메일 마케팅은 인터넷이 개발되고 이메일이라는 기능이 나온 후 부터 존재한 아주 오래된 온라인 마케팅 방식이다.

요즘은 잘 사용되지 않는 방식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기업에서는 이메일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이메일 마케팅 방식도 많이 발전해서  아직도 효율이 좋은 마케팅 수단이다.

실제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포탈의 메일을 열어보면 광고 메일이 오고 있다.

이메일 마케팅에 대해 좀 더 배워보면 왜 아직도 이들이 오래된 마케팅 방식을 사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

1.개별 맞춤화

이메일을 수신하는 대상에 맞춰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

개인들이 직접 수신을 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밀접한 소통이 가능하다.

2. 전달력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메일을 갖고 있고 거의 매일 메일을 체크하기에 전달력이 우수하다. 바로 전달하고 6시간 이내에 결과가 나온다.

3. 저비용

투자되는 비용과 시간에 대비해 높은 ROI가 나올 수 있다.

4. 통합 및 자동화

다른 어플리케이션 및 시스템과 통합이 가능하고 자동화를 통해 퍼널을 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방법

이메일 마케팅은 콘텐츠(What Who) 테크닉(How When) 마케팅(Why) 중 어떤 것을 목적으로 하냐에 따라 달라진다

1. 콘텐츠 측면에서 이메일

콘텐츠에는 크게 즉시발송 콘텐츠와 자동발송 콘텐츠가 있다. 목적에 따라 선택 혹은 혼합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1) 즉시발송 콘텐츠

발송방법 : 지금 써서 바로(또는 예약하여) 발송

조건 : 이미 보낼 이메일 주소들이 존재

목적 : 시의성있는 캠페인 이메일 또는 뉴스성 이메일

케이스 : 뉴스레터 서비스, 각종 E-commerce의 광고성 캠페인 이메일 등

작성 팁 :

① 첫번째 이메일의 Open Rate이 앞으로 나갈 다른 어떤 이메일보다 높을 가능성은 99%
② 두번째 이메일로는 수신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 두번째 이메일은 앞으로 보내는 이메일이 수신자가 오픈할 만한 이메일인지의 가치를 결정
③ 서베이와 퀴즈는 수신자가 이메일 발송자와 Engagement 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
④ 각각의 이메일은 목적성 & CTA가 반드시 필요
⑤ 시그니쳐 부분에는 항상 홈페이지로 올 수 있는 URL 기재
⑥ Unsubscribe (구독취소) 버튼이 오히려 구독 이탈 방지 가능성이 높음
⑦ 수신자의 대상에 맞는 스토리텔링 위주의 화자 톤을 유지
⑧ 수신자의 이름 등 개인화된 내용이 제목과 콘텐츠로 구성되면 효율이 올라감
⑨ Giphy를 사용하면 정적인 이메일을 동적으로 만들 수 잇음
*Giphy : 움직임이 있는 이미지인 gif를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https://giphy.com/)
⑩ 모든 링크는 UTM을 넣어서 트래킹

2) 자동발송 콘텐츠

발송방법 : 미리 써놓은 이메일의 구독자의 구독 또는 액션기반으로 이메일 발송

조건 : 구독 후 메일 발송 시작

목적 : 브랜딩을 위한 Engagement, 캠페인을 위한 서포트

케이스 : E-Commerce 사이트에서 가입 후 오는 이메일,

소프트웨어 free버전 사용 시작 후 오는 듀토리얼 이메일,

퍼스널 브랜딩 이메일 등

작성 팁 :

① 캠페인을 위한 Broadcasting 이메일은 역삼각형 구조로 간결하게 구성하고 CLICK유도를 목적으로 한 디자인 필요
②  캠페인 이메일 주기는 어떤 것을 파시느냐, 수신자 대상이 누구인지 등에 따라 조정
③ 캠페인 메일은 클릭 후 어떻게 세일즈랑 연결될 지 구상 필요
④ 뉴스레터 이메일은 수신자의 Needs에 맞는 컨텐츠 구성
⑤ 뉴스레터 이메일은 순서의 흐름 및 템플릿을 확고히 하는 것이 중요

2. 마케팅 측면에서 이메일

이메일 마케팅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높은 클릭률과 클릭 후 랜딩에서의 퍼포먼스에 초점을 맞춤.
‘이메일 마케팅’이 존재하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오픈하는 것보다는 적은 인원이라도 클릭 후 랜딩에서의 전환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함

1)이메일 발송에 있어서의 성과 측정

-클릭률, 오픈율, 구독률을 측정하고 해당 수치를 올릴 수 있는 A/B테스트가 가능하다.

-Convertkit 와 같은 대부분의 EMP서비스에서는 이메일에 대한 통계 수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2)이메일 발송을 통한 홈페이지에서의 Engagement

-구글 UTM을통해서 세일즈를 만들어냈는지, 좋은 효율이 나오는지, 연령대 성별 등을 분석할 수 있다.

-UTM만 잘 활용해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어떤 매체(Medium)/소스(Source)로 들어온 사용자가 몇명이고 그들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3)다른 어플리케이션들과의 통합을 통한 확장성

-자피어 등을 연결하여 여러가지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

예시)

타입폼(Typeform)에서 이름, 전화번호,이메일을 입력 -> Converkit 에서 Tag를 설정 -> Slack의 특정 채널로 메시지가 옴

※이메일 템플릿 참조 : Reallygoodemails.com

3. 테크닉 측면에서 이메일

전달율 높고, 오픈 및 클릭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함. 가장 기본적인 부분으로, 콘텐츠의 질,랜딩 후의 퍼포먼스 보다는 수신자들의 이메일 자체의 딜리버리 레이트, 오픈 레이트에 초점을 맞춤.

1) 이메일을 보내는 시기

일반적으로 출근,퇴근시간에 이메일을 많이 확인하는 부분을 감안 했을때, 화요일 / 목요일 / 일요일, 11-1시 사이, 5시에서 10시 사이에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효과적.

하지만, 어떤 고객(대학생과 직장인의 이메일 확인 시기는 다를 것)이 주 고객층이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요일/시기에 메일을 보내서 실험해볼 것을 권장.

2) 제목

제목은 이메일의 오픈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제목작성 팁

– 놓치면 안될 것 같은 제목 ex) 오늘 단 하루만 제공하는 특가!

– 아픈 곳 긁어주기 ex) 아직도 OOO을 안 쓰고 계신가요?

– 허세 자극 ex) 요즘 패피라면 갖고 있어야할 잇 아이템

– 유머 ex) 저기압일땐 고기앞? 국내산 돈육 할인 특가!

– 팩트 폭격 ex) 재구매율이 50%가 넘는 이 제품

– 네거티브 ex) OOO 절대 사지마세요!

– LISTICLE ex) 아마존에서 가장 많이 팔린 Best 10!

3) Preview

대부분의 EMP에서 이메일 미리보기 영역에 보일 문구를 새로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해당 기능을 활용해서 읽어보고 싶은 문구가 미리 보이도록 적는 것이 오픈율에 영향을 끼침.

4) 이메일 전달률(Delivery Rate)를 높이기 위한 방법

① 이메일 보내는 이의 주소가 포털 이메일(네이버, 다음 등)이 아니면 됨

② 이메일을 보내는 도메인을 SPF, DKIM에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