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고객을 꿰뚫는 구글 애널리틱스

2021년 1월 3일

사업을 하면서 고객 행동의 Why와 How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내가 매장을 차려 장사를 한다고 생각해보자. 당연하게도 매출을 높이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매출을 올리기 위해 반드시 분석해야 하는 핵심 요소들이 있는데, 과연 쉽게 분석할 수 있을까?

 

1) 매장에 방문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2) 과연 사람들이 우리 매장을 어떻게 알고 방문했을까
3) 매장에서 사람들은 어떤 식으로 움직일까
4) 어떤 제품이 얼마나 더 잘팔렸나, 더 잘 팔린 원인은 뭘까?

아마 눈으로 보고 관찰일지를 작성하거나 일일이 인터뷰를 해야 알 수 있을 것이고, 알아본다고 해도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대부분의 전자상거래가 온라인화 되고 있고, 이러한 원인들을 쉽게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쉽게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이번 시간에 리뷰해 볼 ‘구글 애널리틱스’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누구나, 최소한의 노력으로, 데이터 기록과 분석을’ 할 수있다. 그것도 무료로.
핵심 기능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획득, 잠재고객, 행동, 전환’
이 것을 기반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용이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간략히 정리해보자.

– GA–사이트 간 연동
1) 관리-속성-추적정보-추적코드에서 추적코드 확인 및 복사
2) 관리하는 블로그 등 웹사이트 내 html 편집기 편집
3)태그 내 첫번째 항목으로 1)번에서 복사했던 코드 붙여넣기

1. 구글 애널리틱스의 ‘계정 구조’
1) 계정
– 다양한 회사의 마케팅을 담당하지 않는 이상 여러 개의 GA 계정 필요 없음
– 1회사당 1 계정
– 구글 계정 하나당 최대 100개까지 생성 가능

2) 속성
– 데이터 수집의 기준이 됨.
– 서로 다른 사이트일 경우, 각각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속성이 필요
– 속성 추가시 ‘추적’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1번에서 사용했던 추적코드가 달라질 수 있음

3) 보기
– 속성이 데이터 수집의 기준이라면, 보기는 ‘데이터 기록 및 분석의 기준’
– ‘속성’을 기준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정제/분할/재구성하여 분석’하기 위해 보기가 존재
– 보기의 특성을 요약하자면 아래 3가지 정도이다.
a. 필터 : 수집되는 데이터 중 불필요한 데이터까지 분석하지 않도록 필터 설정
b. 전환 : 조직의 목적을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했는가를 지표로 분석
c. 소급 불가 : 보기는 생성시부터 데이터를 기록, 속성이 과거부터 있었다해도, 새로운 보기 생성시점부터 데이터 기록

2. 분석 (보고서 형태 파악)
– 데이터 분석시 확인하는 대부분의 보고서가 비슷하기 때문에, 보고서 분석 전 미리 형태를 알고 시작하는 것이 후에 보고서를 막힘없이 보는데 유용하다.
a. 측정기준/측정항목 : 모든 분석 데이터의 기본 구조, 기준과 항목이 없으면 데이터 분석은 무의미
b. 소스/매체 : 획득 분석시 참고하는 측정 기준들 (고객이 우리 서비스로 어디서/어떻게 왔는지)
c. 전환 : 조직의 목적이 되는 행위를 하는 것 (보기 수준에서 전환 설정 필요)

서두에서 제시했던 주요 질문들은 구글 애널리틱스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이어질 수 있다.

1) 매장에 방문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 잠재고객
2) 과연 사람들이 우리 매장을 어떻게 알고 방문했을까 → 획득
3) 매장에서 사람들은 어떤 식으로 움직일까 → 행동
4) 어떤 제품이 얼마나 더 잘팔렸나, 더 잘 팔린 원인은 뭘까? → 전환

 

그럼 위 4개의 핵심 지표들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용어를 간략하게 알아보자.

1) 잠재고객
– 히트 : 고객 행동의 가장 작은 단위
– 세션 : 일련의 ‘상호작용 히트’의 모음, 연속된 히트들의 나열 (오프라인으로 따지면 매장에 왔다 나갈 때까지가 세션과 동일)
– 사용자 : 오프라인으로 따지면 ‘한 사람’
– 쿠키 : 사용자가 사이트 방문 시 특정 목적을 위해서 이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되는 ‘정보기록 파일’

2) 획득
– 소스/매체 : 두 측정 기준은 고객이 우리 서비스로 유입시, 자동으로 값이 부여
a. 일반 검색의 경우(검색 광고 제외): {검색엔진} / organic
b. 그 외의 일반적인 링크 모두: {레퍼러 주소 앞부분} / referral
c. 직접 주소창에 기입 or 북마크: direct / none

3) 행동
– 이벤트 : 페이지 뷰와 별개로 측정할 수 있는 고객-서비스간 상호작용 (페이지 뷰 이외의 모든 행동들을 이벤트로 정의)
– 이벤트를 기술하는 측정 기준 4가지
a. 카테고리 : 이벤트 유형
b. 액션 : 상호작용 방식
c. 라벨 : 추가 세분화를 위함
d. 값 : 이벤트 가치
– 페이지뷰 수, 순 페이지뷰 수, 방문수, 이탈률, 종료율 : 행동 보고서의 주요 지표

4) 전환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전환 유형은 2가지 (전자상거래-상거래 관련 전환, 목표-상거래 전환 이외의 다양한 전환들을 목표로 세팅 가능)
– 목표의 4가지 종류
a. 도착 : 고객 행동에 완료페이지가 존재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 가능
b. 시간 : 고객이 머무는 시간을 측정하는 목표
c. 세션당 페이지수 : 고객이 접속하는 페이지 수를 측정하는 목표
d. 이벤트 : 어떤 이벤트 데이터를 기록하느냐에 따라서 무궁무진하게 이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