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가격설정 정책, 상품가격 결정의 기본

2020년 12월 31일

저가격정책 :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크고, 대량 생산으로 인해 생산비용 이 절감될 수 있는 경우에 유리하다.

고가격정책 :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작고, 소량 다품종생산인 경우의 가격 결정에 유리하다.

상층흡수가격정책 : 신제품을 시장에 도입하는 초기에 고가격을 설정함으로써 가격에 대하여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고소득자층을 흡수한 후, 연속적으로 가격을 인하시켜 더소득계층에게도 침투하려는 가격정책을 말한다.

침투가격정책 : 수요가 가격에 대하여 민감한 가격탄력도가 높은 신제품을 도입하는 초기에 있어서 저가격을 설정함으로써 신속하게 시장에 침투하여 시장을 확보하려는 가격정책으로, 장기적인 이익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재판매가격유지정책 : 광고, 기타판매촉진 등에 의하여 목표가 널리  알려져서 선호되는 상품의 제조업, 자가 소매상과의 계약에 의하여 자기가 설정한 가격으로 자사제품을 재판매하게 하는 정책을 말한다.

명성가격결정법 : 구매자가 가격에 의해 품질을 평가하는 경향이 강한 비교적 고급품목에 대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단수가격결정방법 : 가격이 가능한 최하의 선에서 결정되었다는 인상을 구매자에게 주기 위하여 고의로 단수를 붙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제품가격에 천원, 만원보다는 980원, 9900원 등과 같은 제품가격을 사용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다.

이분가격결정법 : 서비스 가격을 기분 서비스에  대해 고정된 요금과 여러가지 다양한 서비스의 사용 정도에 따라 추가적으로 서비스에 대해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전화요금과 택시요금이 대표적이다.

제품묶음가격결정법 : 몇 개의 제품을 묶어서 인하된 가격으로 결합된 제품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묶음 판매를 하는 주요한 이유는 가격차별화를 통한 이익의 증대를 가져오기 위함이다. 주로 규모의 경제효과나 범위의 경제효과가 있을 때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