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블로그 마케팅, 여전히 유효한 마케팅일까?

2020년 12월 30일

블로그 마케팅은 한 물 간 마케팅이라는 얘기들도 있지만, 블로그는 여전히 중요한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는 블로그 콘텐츠는 소비자들을 유입시키기 좋은 수단이죠.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 마케팅을 이해하고 상위노출작업으로 불리는 SE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블로그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정보 탐색 채널의 역할을 하기때문에 블로그를 방문하는 유저들 또한 특정 정보를 기대하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인지도 및 이해도 증대, 신뢰도 제고, 사이트 방문 유입, 직접 전환 증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

  • 포털사이트는 블로그 영역을 상단에 배치한다
  • 형식이 자유롭고 수정이 용이하여, 누구나 쉽게 작성할 수 있다
  • 특정 플랫폼에 블로그 콘텐츠를 작성해도, 다양한 플랫폼에 노출된다

EX) 티스토리 블로그로 A 콘텐츠를 작성했을 때, 네이버 / 다음 / 구글 등 다양한 사이트에 노출된다.

  • 소셜미디어보다 운영/수정이 유연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3.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 Tip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블로그 글에는 다양한 이미지를 넣어주는 것이 좋으며 다른 글을 그대로 복붙할 경우 나쁜 콘텐츠로 인식되어 상위노출 되기 어렵다

  • 블로그의 성격에 맞게 전문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행을 주제로 한 블로그라면 여행에 관련된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업로드 하는 것이 좋다. 너무 광범위한 주제가 섞여서 발행된다면, 상위노출에 제약이 걸릴 수 있다

  • 상위노출 시키고자 하는 키워드를 미리 선정해둔다

즉흥적으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보단, 마케팅하고자 하는 메인 키워드 및 서브키워드를 선정하여 그 키워드에 맞게 콘텐츠를 작성해나가는 것이 좋다

  • 검색 엔진은 소스를 읽기 때문에 중요 키워드는 앞단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때 단락을 잘 구성하면 글의 이해도를 높여 검색 엔진에 도움을 준다.

 

지금까지 블로그 마케팅의 기대효과와 상위노출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