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상품 파는 글쓰기

2020년 12월 30일

1. 단어에도 위아래가 있다.

1) 문장은 짧게, 의도는 정확하게

ex.
– 미니멀한 감성 → 미니멀 감성
– 모던한 캐주얼웨어 → 모던 캐주얼웨어
– 코튼 소재로 → 코튼으로
– 침실 공간을 꾸며 보세요 → 침실을 꾸며 보세요
– 컬러 배색 → 배색

2) 동어 반복 주의

ex.
– 매일 찾게 될 데일리 백 → 안정된 감각의 백
– 그 니트는 세상에 한 개뿐인 니트다 → 그 니트는 세상에 하나뿐인 옷이다.
– 안방 서랍장의 두 번째 서랍은 언니의 비밀 서랍이다 → 안방 서랍장 두 번째 칸은 언니의 비밀 공간이다

3) 가격보다 제품이 먼저

ex.
– 11,000원에 양말 5개 한 묶음 → 양말 5개 한 묶음에 11,000원

4) 숫자는 짧거나 많은 것을 앞으로

ex.
– OO학원에서는 2년 동안 25개 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 OO학원에서는 25개 과목을 2년 동안 수강할 수 있습니다
– OO회사는 창업 후 10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업게 3위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 OO회사는 업계 3위를 차지했습니다. 불과 10년 만에 이룬 쾌거입니다

2. 카피는 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1) 부드럽게 주장하기

ex.
– 주말 특가 → 쇼핑하기 좋은 시간
– 앱쇼핑 → 이불 속에서 장보기
– 핫플레이스 → 이번 주 갈만 한 곳

2) 전문용어, 어려운 말 쉽게 고치기

ex.
– 스타일리시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 스타일리시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 매트리스의 수명을 연장하고 폭신함을 보완해주는 토퍼 → 매트리스를 오래 쓰고 폭신하기까지 한 토퍼
– 회원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 회원만 가능합니다.
– 상이하며 → 다르며

3) 한 번에 읽히도록 본문 속 영문은 가급적 피하기

ex.
– 자연스러움이 흐르는 moia는 → 자연스러움이 흐르는 모이아는
– THREE TO EIGHTY는 속담에서 모티브를 얻어 → 쓰리투에이티는 속담에서 모티브를 얻어

4)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는 단어는 쓰지 말기

ex.
– 달콤한 낮잠과 같은 꿈같은 수면 착감을 제공합니다 → 달콤한 낮잠에 빠지는 것처럼 깊이 잠들 수 있습니다

3. 모두에게 말하지 말기.

1) 고객을 딱 한명이라고 생각하기.

2) ‘무엇을, 누구에게, 왜?’ 정확한 타깃 잡기

3) 타깃이 좋아할 단어를 골라 쓰기

4) 타깃은 좁고 다양하게 그리고 촘촘하게

출처 : 패스트 캠퍼스, SNS 콘텐츠 기획/제작 MAX 올인원 패키지 Online. – ‘팔지 않아도 사게 만드는 공감 카피라이팅’ 이유미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