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내 웹사이트를 상위 노출 시키는 방법

2020년 12월 30일

Chapter. 01 검색 엔진의 원리

검색 엔진은 콘텐츠 공급자와 콘텐츠 소비자가 만나는 장소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의사결정 과정
-필요 – 노출 – 유입 – 고려 – 구매 – 공유
이 중 SEO 작업을 통해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검색 포털 사이트의 법칙
1. 정보의 신뢰성
2. 정보의 최신성
3. 정보의 정확성

Chapter. 02 SEO의 이해

웹 검색 엔진 사이트
웹 검색 엔진은 웹 사이트를 검색하기 위한 프로그램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하고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엔진이 수집한 정보를 볼 수 있다.
SEM : Search Engine Marketing
단기적인 측면에서 사용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장기적인 측면에서 사용

Chapter. 03 크롤링&인덱싱&랭킹

SEO는 기본적으로 url 단위 (즉 페이지 단위)로 평가된다.
검색엔진은 크롤링(수집), 인덱싱(분류), 랭킹(나열) 순으로 작동한다.
사용자 – 검색서버 – 색인자료 – 색인서버 – 수집서버 – 게시자

Chapter. 04 검색순위 6가지 법칙(1)

내부 최적화 : 텍스트의 법칙 / 자리의 법칙 / 반복의 법칙 / 비중의 법칙
외부 최적화 : 추천의 법칙 / 반응의 법칙

텍스트의 법칙 : 크롤봇은 텍스트를 기준으로 크롤링한다. 이미지보다 텍스트 중심이 중요.
자리의 법칙 : 제목과 문구 등 중요한 자리에 키워드를 넣어야 검색이 용이하다.

Chapter. 05 검색순위 6가지 법칙(2)

반복&비중의 법칙 :
특정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넣는 것이 검색에 용이하다. 단, 키워드만 반복적으로 작성할 경우              스패밍(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행위)으로 분류되어 약영향을 끼친다.
다른 키워드보다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더 많이 언급해야 검색에 용이하다(2~3%).

Chapter. 06 검색순위 6가지 법칙(3)

추천의 법칙 : 추천은 ‘좋아요’&’공유’ 등이 있긴 하지만, 가장 대표적이고 강력한 추천은 Linking
반응의 법칙 : 클릭율, 홈페이지 체류시간, 이탈율, 이벤트 상호작용 수에 영향
검색엔진은 반응에 대해서 더 많은 비중을 책정하고 있다.

홈페이지 내부 최적화 X 홈페이지 외부 최적화 = 상위 노출

검색 상위노출 3요소 = 페이지 최적화(키워드 중심 콘텐츠) + 외부 추천 최적화(링킹 연결) + 사이트 구조 최적화

Chapter. 07 상위노출 핵심개념 정리

SEO 작업은 On-Page SEO & Off-Page SEO로 나뉜다.

내부최적화는 크롤링 봇에 잘 수집 및 색인 될 수 있도록 목표 검색 키워드를 작성하는 일.
홈페이지 화면을 구성하는 html tag를 활용한다.

키워드를 본문에 많이 넣는 것보다, 형태소 분석을 통해 키워드의 밀도를 높게 해야 한다.

외부 최적화 작업은 백링크 및 링크 텍스트를 통한 홈페이지 추천이다.

목표 검색어를 통한 홈페이지 유입 이 후, 홈페이지 내 활동시간&이벤트 작용수&이탈율 등도 외부 링크 최적화 점수에 포함이 된다.

검색엔진에 수집-색인이 잘 되어야한다.

홈페이지 제작 완료 후, 포털의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서 사이트 rss, sitemap을 제출한다.
홈페이지 사이트맵 XML을 만들고 웹 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XML을 등록하여 검색엔진 크롤러가 쉽게 문서를 수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네이버 기본 알고리즘
내부 최적화 : 검색어 위치, 검색어 빈도
외부 최적화 : 클릭수, 링크수
시간 최적화 : 블로그, 지식, 카페, 뉴스

Chapter. 08 키워드 유형 및 종류

메인 키워드 : 많은 검색량, 높은 경쟁률, 낮은 전환률
세부 키워드 : 적은 검색량, 적은 경쟁률, 높은 전환률
키워드 종류
브랜드 키워드 : 삼성 갤럭시
연관(정보성) 키워드 : 스마트폰 구입
상품 키워드 : 갤럭시S7
경쟁사 키워드 : 아이폰
조합 키워드 : 20대 핸드폰

Chapter. 09 빅데이터에서 키워드 찾기

Sometrend : some.co.kr
키워드 언급량, 연관어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SNS 상의 관련 게시물 확인 가능

Chapter. 10 검색엔진 등록 & 실습

수집상황 / 추천상황 / 순위상황 / 방문상황
사이트 최적화 :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가이드, 구글서치콘솔에서 점검 가능
문제를 확인하여 가이드에 따라 수정하면 노출이 더 원활

Chapter. 11 검색엔진 수집&ON-page

체크 리스트
검색엔진 등록
RSS, Site map 제출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 및 소유 확인
네이버/구글 검색로봇의 사이트 접근 확인
중복된 콘텐츠 게재 X
소셜미디어 확장 채널 등록
Mata tag 삽입
연관 키워드 삽입
이미지 ‘Alt tag = 키워드’ 삽입
사이트 내부 링크 최적화
모바일 최적화
표준적인 링크 방법 사용 (a href)
Open Graph 사용

사이트 구조 최적화 -> 키워드 조사 -> SEO 전략 수립 -> 콘텐츠 생산 -> 외부 링크 (추천) 최적화 -> 노출/순위 모니터링 -> 개선 작업

Chapter. 12 페이지 최적화(1)

제목(Title) 최적화 – Long tail key word 활용
제목은 페이지마다 다르게
본문 내용을 대표하여
키워드 하나를 분명하게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사이트 브랜드와 제목을 결합하여
클릭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여러 개 키워드 언급 X
소제목(Subtitle) 최적화 – 문단 분류를 잘하자
본문(Body) 최적화 – 목표한 키워드가 강조되게! – 형태소 분석기 활용
첫 단락은 중요하다
Hooking & Catchy Phrase 활용
구체적이며 간결한 요약 설명
요약 설명 (Discription) 최적화 – 제목 및 내용의 핵심 키워드 활용
모든 페이지마다 다르게
필요한 키워드만 집어넣기
클릭을 유도할 수 있도록 만들기

Chapter. 13 페이지 최적화(2)

이미지 (image) 최적화 – ‘img-src’ & ‘alt’ 핵심 키워드를 넣자
추천 링크 최적화 – 하이퍼 텍스트 링킹 : 핵심 키워드 넣기
좋은 콘텐츠 만들기란? SEO 부합하는 콘텐츠이여야 한다

Chapter. 14 백링크와 PBN

백링크란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인용 또는 언급한 것을 의미
링크를 부르는 콘텐츠
통계/전망 자료
분야별 주요 사이트/콘텐츠 목록
PDF 분석/비법서 자료
동영상

PBN = Private Blog Network
페이지 랭크와 도메인 권위지수가 높은 사이트일수록 좋다

하나의 독립된 페이지에서 백링크가 생성되어야 한다.
이미 존재하는 페이지에 다수의 댓글을 통해 링크를 생성하는 것은 의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