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평범한 회사원이 광고 카피라이터 되는 방법

2020년 9월 18일
1. 글쓰기 기초 키우기
 1) 필사(筆寫)즉생
  - 다른 이의 책이나 글을 끝까지 읽는다.
  - 필사는 되도록 손으로 쓴다.
  - 필사는 한 문장의 마침표까지 다 적는다.
  - 원고지에 필사 한다.
 2) 백지공포증
  - 한 문장, 한 문장 글을 완벽하게 써야한다는 생각은 버려야한다.
  - 글은 쓰면 쓸수록, 많이 써봐야 친해지고 완성이된다.
  - 우선 원고지나 하얀 종이를 앞에 두고 생각나는 대로 글을 써본다.
 3) 챔피온 타이틀(제목)
  - 최근 유행하는 용어나,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주제를 찾아 제목으로 활용한다.
  - 잠깐 훑어보더라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제목으로 설정한다.
  - 글을 읽는 독자가 누구인가를 생각하며 그 수준에 맞는 표현으로 글을 쓴다.
 4) 광고는 역시 FAB SEE
  - Feature(특징), Advantage(장점), Benefit(이점)
  - 독자가 나의 제품을 사야하는 이유(특징, 장점, 이점)를 강조한다.
 5) 본문은 도전권종
  - 멋진 타이틀을 쟁취했다면 본문에서는 "도입부-전개부-권유부-종결부"로 구성한다.

2. 글쓰기 업그레이드
 1) 동사 활용
  - 명사형은 단정적이므로,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지만 설득력이 부족하게 된다.
  - 동사형은 능동적이고 훨씬 더 설득적인 글로 만든다.
 2) 기획서와 보고서
  - 기획서와 보고서는 핵심 요점을 제목이나 글의 첫머리에 먼저 써 집중도를 높인다.
 3) 형식이 곧 비형식
  - 글을 어렵게 쓰는 이유 중 하나는 형식을 신경 쓴 글을 쓰기 때문이다. 평소 상대방에게 말하듯 글을 쓴다.
 4) 6하 원칙
  - 글의 기본은 6하원칙. 
  - 6하원칙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포인트를 내세운다. 이유가 중요하면 왜, 언제가 중요하면 시간
 5) 인용
  - 다른사람의 이야기 99%를 인용하고, 1%의 자기 주장이나 결론을 내더라도 새로운 가치를 갖게 된다.

3. 글쓰기 프로테크닉
 1) 수식어 배제
  - 수식어가 많을수록 독자의 생각 폭이 좁아진다.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글이 가장 큰 힘을 갖기도 한다.
 2) 아포리즘 응용
  - 아포리즘은 이미 누구나 아는 의미, 상징을 갖고 있어 인용을 통해 글의 느낌을 극대화할 수 있다.
 3) 의성어와 의태어 이용
  - 주로 감성적인 부분 강조할 때 많이 표현하지만, 어느 특정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
 4) 활자 크기와 종류
  - 어떤 글이든 활자체에 따라 느낌이 달라진다. 강렬한 인상은 고딕, 설득적인 글은 명조체가 좋다.
 5) 인터넷 활용
  - 인터넷에는 좋은 정보와 훌륭한 글이 무궁무진하다. 혹 인터넷을 하다가 좋은 정보나 글을 본다면 저장해두면 큰 도움이 된다.

4. 인터넷 글쓰기 10가지 전략
 1) 자기 브랜드 만들기
 2) 파워 워딩 사용하기
 3) 2인칭 사용하기
 4) 유머있는 글쓰기
 5) 신뢰를 주는 정보 활용하기
 6) 감성 자극하기
 7) 드라마처럼 글쓰기
 8) 공격적인 어휘 사용하기
 9) 내 책 만들기
 10) 검색어 고려하기

5. 한줄 법칙 33가지
 1) 호명의 법칙 : 중소기업 사장님, 아이디어가 없으면 연락주세요.
 2) 처음의 법칙 : 우리 아이가 처음 만나는 동화책은 무엇이 좋을까?
 3) 일등의 법칙 : 일등 주식을 사라. 그리고 기다려라.
 4) 경쟁의 법칙 : 경쟁회사는 벌써 해외지사가 5군데입니다.
 5) 이기심의 법칙 : 재혼은 좀 더 확실하게 하세요.
 6) 결과의 법칙 : 일본어 공부 6개월 후 일본아가씨와 데이트하는 당신
 7) 마지막의 법칙 : 양평으로 가는 길목의 마지막 주유소
 8) 숫자의 법칙 : 99%의 노력과 1%의 영감
 9) 중의의 법칙 : 화장실은 사고(思考) 다발지역
 10) 위협의 법칙 : 땀차는 사타구니, 당신의 정자가 위험하다.
 11) 색깔의 법칙 : 초록색 식탁을 꾸며보세요.
 12) 비유의 법칙 : 얼음같이 차가운 이성과 불꽃같이 뜨거운 감성으로
 13) 속도의 법칙 : 저희가 너무 기다리게 하면 지점장을 찾아주십시오.
 14) 시간의 법칙 : 저희 제품 이름을 잊으려면 100년은 걸립니다.
 15) 기간의 법칙 : 지나온 50년 다가올 50년
 16) 계절의 법칙 : 겨울이 우리에게 물을 것이다. 여름에 뭐 했느냐고...
 17) 요일의 법칙 : 일요일의 인간인가? 월요일의 인간인가?
 18) 역사의 법칙 : 이 계획서는 계륵의 가치밖에 없다.
 19) 줄임의 법칙 : PM2 대회의실
 20) 의성어법칙 : 아삭아삭 상쾌한 식품세미나
 21) 의태어법칙 : 어슬렁어슬렁 마케팅전략
 22) 기호의 법칙 : ★기분좋은 판매전략
 23) 애칭의 법칙 : 마린보이(박태환)처럼 기업의 체력을 길어야 합니다.
 24) 패러디의 법칙 : 우리 회사는 더 이상 김선달이 아니다.
 25) 충고의 법칙 : 고장수리로 시간을 허비하느니 차라리 새 차로 바꾸는 게 낫습니다.
 26) 명령의 법칙 : 아시아의 미래를 알고 싶으면 중국으로 가보라.
 27) 질문의 법칙 : 당신의 펀드는 안녕하십니까?
 28) 역설의 법칙 : 요란한 침묵이 시작된다.
 29) 반복의 법칙 : 우리 지점은 월, 화, 수, 목, 금, 금, 금
 30) 동사의 법칙 : 웃어라, 고객에게는 그게 인사다.
 31) 드라마의 법칙 :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서 예뻐진 것 같다.
 32) 외국어의 법칙 : 봉쥬르... 프랑스식 아침을 드실 때는 이렇게 인사해 보세요.
 33) 글자체의 법칙 : 왜 중소기업들은 쓰러지는가?

(내용 출처 : 설득적 카피라이팅과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