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꽃, UTM 태그를 활용하여 획득 리포트 살펴보기

2020년 9월 21일

안녕하세요. 믹스앤픽스입니다.

모름지기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자신이 운영하는 광고 캠페인의 성과는 트래킹할 수 있어야겠죠!

 

성과 트래킹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UTM 태그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UTM태그란 링크 뒤에 달린 꼬리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그가 붙어있는 URL로 우리 사이트에 들어왔을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리포트에서

어떤 광고 캠페인에 해당하는지, 어떤 소스/매체에서 들어왔는지, 어떤 콘텐츠를 통해 들어왔는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 . 광고 연결 URL에 UTM 태그를 추가해주세요.

abc.com&utm_source=소스&utm_medium=매체&utm_campaign=캠페인&utm_content=콘텐츠

각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캠페인 : 캠페인 명을 뜻합니다. 전략 또는 카테고리로 구분하면 좋습니다. (예시 : 2020_summerpromotion)
  • 소스 : 기본 보고서 중 소스로 표현되는 부분입니다. (예시 : naver, google, facebook )
  • 매체 : 기본 보고서 중 매체로 표현되는 부분입니다. (예시: cpc, social)
  • 콘텐츠 : SNS, 블로그 등 특정 광고 소재의 유입을 추적할 때 좋습니다. (예시 : 1st_2, event1)

 

규칙에 맞게 아래 사이트에서 UTM 태그를 생성하면 됩니다.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2.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된 사용자를 분석해봅시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획득>캠페인] 메뉴에 들어가면 UTM 태그를 기준으로 세션을 분류해서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다양한 경로로 유입된 소스, 채널 별 성과를 비교할 수 있는 곳이죠.

 

캠페인을 클릭하면 소스/매체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콘텐츠는 [두번째 측정기준] 클릭 후 [광고 콘텐츠]를 선택하면 볼 수 있습니다.

 

이상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획득 리포트 살펴보는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