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만 알아도 혼자서도 활용 가능!

2020년 9월 8일

온라인 마케터라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접할 일이 많을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구글애널리틱스의 기본적인 용어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블로그 자가 진단 방법]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Analytics 서비스 소개1. 페이지뷰 (PV / pageviews)

페이지 또는 컨텐츠의 최소 단위로, 페이지뷰의 합계를 페이지뷰수(Pageviews)라고 합니다.

Tip! 페이지뷰 수는 사용자를 구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한 명의 사용자가 새로고침을 5번 누를경우 ‘5’로 집계

 

2. 세션 (Session)

Many interactions can happen within one visit.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집합을 뜻하며, 방문한 순간부터 떠나기까지의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단일 세션에 다수의 페이지 조회, 이벤트, 전자상거래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Tip!

사이트를 이탈했다고 판단하는 3가지

  1. 30분 이상 아무런 행동이 없을 때
  2. 자정 12시가 될 때
  3. 사이트 유입경로가 바뀔 때

ex) 네이버를 통해 들어온 User가 잠시 다른 사이트를 접속한 후 다시 외부 링크를 타고 같은 사이트를 방문하면 세션은 2

 

3. 순방문자수 (Unique Visitor)

방문자가 만드는 방문의 중복을 제거한 값으로, 정해진 기간 내에 한 번 이상 방문한 방문자의 수입니다.

Tip! 방문자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다라 순 방문자의 수가 달라질 수 있다

 

4. 신규 방문자수(New Visitors)

말 그대로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방문자 수이며, 일반적으로 쿠키에 의해 처음 방문 여부를 판별합니다.

 

5. 재 방문자수(Return Visitor)

특정 기간에 방문한 방문자 중 이전 기간에 방문한 적이 있는 방문자의 수로,  모든 방문자 수 중 처음 방문자수와 반복 방문자수를 제외한 값입니다.

 

6. 체류시간 (Duration Time)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이용하는 시간으로 각 페이지별 및 전체 체류시간을 말합니다.

Tip!

1) 웹사이트 체류시간 :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첫 페이지뷰에 발생한 시간 ~ 마지막 페이지뷰에 발생한 시간

2) 페이지별 체류시간 : 페이지 별 발생 시점간의 시간차를 이용해 페이지의 페이지별 체류시간

3) 콘텐츠 체류시간 : 콘텐츠를 구분할 수 있는 추가적인 측정항목에 대해 사간차를 구하여 측정

 

7. 랜딩 페이지 (Landing page)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무나자가 최초에 도달하는 페이지로, 고객이 광고를 클릭하고 보게되는 사이트의 첫 화면을 의미합니다.

 

8. 방문간격 (Term or Frequency)

하나의 세션이 아닌 임의의 기간을 두고 반복되는 다수의 세션에서 특정 이벤트와 이벤트의 간격으로, 매 방문시 기록되는 방문시점을 통해 특정 이벤트가 발생한 방문과 또 다른 특정 이벤트가 발생한 방문의 기간차를 측정하여 값을 생성합니다.

 

9. 반송수 ( Bounces)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한 페이지만 보고 이탈한 수로, 첫 접속 페이지와 마지막 접속 페이지가 같으며 하나의 페이지 뷰만 발생시킨 방문수를 의미합니다.

Tip!

1) 반송률 : 방문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

2) 종료율 : 해당 페이지에서 페이지를 종료하거나 타 사이트로 이동하는 세션의 비율

 

10. 노출수 (Impression)

콘텐츠 및 광고물이 노출되어진 횟수로, 특정 콘텐츠가 타겟 대상에 대해 전달된 후 도출된 횟수를 카운팅합니다.

 

11. 측정기준 (Dimension) & 측정항목 (Metric) 

측정기준은 데이터를 설명하는 속성 또는 특성을 말하며,  측정항목은 정량적인 측정요소이며, 측정기준의 값을 뜻합니다.

Tip! 모든 GA보고서가 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고서 대다수가 가로행은 측정기준, 새로 열은 측정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음

 

크게 11가지의 구글애널리틱스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직접 활용해보면서 참고집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