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란

2020년 9월 2일

객체란?

  • 객체란 데이터와 데이터에 관련된 처리 내용을 수행하는 메소드를 묶는 것
  •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짜는 언어를 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라고 함
  •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란 데이터를 처리를 하는 메소드를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설계해서 연동하는 것을 말함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특징

  • 프로그램이 순차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객체들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에서 이벤트가 일어나면 그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
  • 대표적인 언어로 C++, JAVA, C# 등이 있음
  •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장점은 프로그램을 변경이 용이하게 유용하게 만들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개발과 유지 보수가 간편화 됨

주요 개념

  • 캡슐화: 클래스에서 멤버들을 선억하고 구현할 때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해서 프로그램을 간단히 만드는 것
  • 상속성: 새로운 클래스가 기존의 클래스의 자료와 연산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
  • 다형성: 하나의 요소에 여러 개념을 넣어 놓는 것
기본구성
  1. 클래스: 객체를 정의한 것으로, 기본적인 사용자 정의 데이터형이라고 할 수 있음
  2. 객체: 정의된 클래스를 사용해서 실제로 메모리에 생성되어 메모리에 로딩된 상태
  3. 메소드, 메시지: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 객체에 명령을 내리는 메시지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절차

  • 모델링 -> 클래스 -> 객체생성

클래스의 구성 요소

  • 클래스는 선언할 때 구성 요소를 포함하게 되는데 그 요소를 멤버라고 함
  • 객체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코드를 멤버 메소드, 인스턴스 메소드라고 하고 초기화를 담당하는 생성자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