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

2020년 8월 31일

GA 계정

구분 정의 제작 가능 수량 예시
계정 기업,브랜드 단위 100개 믹스앤픽스
속성 추적 스크립트 발급 단위 50개 PC web or MO web
보기 사용자 보고서 단위 25개 팀보기 or 매니저 보기
목표 사용자 행동 단위 20개 완료 페이지 방문

코드 수정이 가능한 자사 사이트만 추적할 수 있으며, 경쟁사 사이트 추적은 불가능하다.

 

보기 설정

보고서에 필터와 목표를 설정하면 추후 데이터를 복구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 보고서를 복사하여 직급, 상황 등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해야 한다.

필터

보고서를 원하는 방식으로 설정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모바일 유저만을 추적하는 보고서를 만들고 싶다면, 필터 메뉴에서 모바일 URL만 설정하면 모바일 유저용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사내 IP를 트래킹에서 제외하면 내부 데이터가 섞이는 오류는 방지할 수 있다.

목표

목표는 보고서의 존재 의미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 담기, 결제 페이지 방문, 결제 완료 페이지 방문 등 원하는 행동을 목표로 설정하여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구분 의미
도착 특정 페이지 도착 시, 목표 달성
시간 사용자의 세션 시간 기준
페이지뷰 사용자의 페이지뷰 수 기준
이벤트 사용자의 특정 상호작용 기준

 

리포트 읽기

리포트는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으로 나누어진다. 측정 기준은 데이터를 나누는 관점으로 가장 왼쪽 열에 위치하고 있다. 측정 항목은 관점에 따라 나열 되는 값으로 오른쪽 열에 위치한다. 측정 기준은 2개까지 설정 가능하며, 조합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1) 전환 리포트

목표 전환율과 전환수, 전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2) 잠재고객 리포트

유입, 행동, 전환으로 나뉘며, 이를 ABC 리포트라고 한다.
잠재고객 리포트를 통해 고품질의 유저를 찾을 수 있다.
잠재고객 리포트를 읽기 위해서는 첫 번째, 변경율로 추세를 확인해야 하며, 두 번째, 측정기준 간에 비교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하나의 기간, 하나의 항목으로는 좋고 나쁨을 알 수 없다.

낮아지는 추세 높아지는 추세
전환율 프로모션, UX 개선 유지, 주요 경험 확장
사용자 저품질 유저인지 확인, 미디어 믹스 검토 관련 미디어 유입 증가
이탈율 유지, 다른 매체에 콘텐츠 확장 콘텐츠와 랜딩페이지 일치 확인

3) 획득 리포트

기본적으로 매체, 소스, 캠페인으로 이루어진 UTM를 활용한다. UTM으로 획득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적의 매체, 소스, 캠페인을 찾고 분석할 수 있다.

4) 행동 리포트

사이트 유입 후, 행동을 관찰하고 데이터 분석에 따라 행동을 개선하거나 경험을 디자인하여 실험을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