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X 디자인 개론

1) UX 디자인이란?
  • User + Experience
  • 사용자의 경험 즉, “느낌”, “태도”, “행동”을 의미​한다​

2) 좋은 UX를 만들기 위한 요소들

  • Web, App 모두 사용자가 원하는 걸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야 ​한다​​
  • 사용자가 원하는 가치가 뭔지 정확히 파악 해야 한다​​
  • 외형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경험에 집중해야​한다​
3) UX 디자이너의 역할
  • 개발자, 기획자, 경영자 등 내부 관계자들과 소통하며 공유하고 해결책을 찾는다.
  • 사용자 관점에서 결정을 한다.
  •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한다.
*가장 중요한 ROLE은 “선택”이다*

 

 

2. UX 디자인 리서치 및 서비스 기획

  • 문제 정의
  • 프로젝트의 간결함
  • 경쟁사 분석/시장 분석
  • 사용자 리서치

 

3. UI 디자인

1) UI 디자인이란?
  •  User + Interface
  •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사물/제품/서비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이다.  한마디로 사용자가 사용하게 될 시각적인 디자인을 말한다.
2) 좋은 UI를 만들기 위한 요소들 
  • 대부분의 사용자가 만족스러워야 한다.
  • 제품/서비스를 사용자가 이용하면서 전체적인 사용감에 큰 불편함이 없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3) UI 디자이너의 역할
  •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를 비주얼적으로 그려내는 것
  • 시각적 요소를 유지하며 이탈 없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

4) 컬러/타이포 그래픽/레이아웃/아이콘/인터렉션/심벌/균형

4. 사용성 평가

* 사용성 : 사용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때 얼마나 ‘사용하기 쉬운가’를 뜻한다.

  • 학습 용이성 – 사용자들이 처음 디자인을 접하고 Task를 수행할 때 얼마나 쉽게 수행할 수 있는가? 
  • 효율성 – 사용자가 한 번 학습하고 나면, 얼마나 빨리 Task를 수행할 수 있는가?
  • 기억 용이성 – 사용자가 돌아왔을 대 얼마나 쉽게 다시 사용법을 떠올릴 수 있는가?
  • 에러 –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에러를 발생시키고, 얼마나 쉽게 에러 상황으로부터 벗어나는가?
  • 만족도 – 디자인은 얼마나 사용하기에 만족스러운가?

* 사용자 테스트 순서

  1. 테스트 목표 세우기
  2. 테스트 설계하기
  3. 리쿠르팅 (대상자 모집)
  4. 테스트 진행하기
  5. 결과 분석 및 정리

 

5. 유용한 지식

  • 사용자들이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서비스가 줄여줄 수 있는 사용자의 고통은 무엇인가? (내부 계기)
  •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찾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외부 계기)
  • 사용자들이 보상을 기대하며 취하는 가장 간단한 행동은 무엇이고 이것을 좀 더 용이하게 하기 위해 당신은 어떤 식으로 상품을 단순화할 수 있는가? (행동)
  • 사용자들이 당신이 제공하는 보상에 만족하는가, 아니면 여전히 많은 것을 갈망하는가? (가변적 보상)
  •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투입하는 약간의 노력은 무엇인가? 그것에서 다음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는가?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