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누구나 집에서 할 수 있는 투잡, 제휴마케팅’

2020년 8월 24일

제휴마케팅이란?

제휴마케팅의 정의는  비즈니스(상품 판매/광고) 촉진 기법의 하나로서, 웹 사이트 발행자가 그의 노력에 의해 파트너의 웹 사이트에 새로 방문자, 회원, 고객, 매출을 발생시키면,  그 웹 사이트 발행자는 소정의 보상을 받는 식의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즉, 마케터가 중계플랫폼 대신 광고주의 고객, 회원, 매출 등의 KPI를 상승시키고 소정의 대가를 받는 마케팅이다.

제휴마케팅에서 주로 목표로하는 것은 클릭, 설치, 판매, 특정행동이 있다.

클릭 : 콘텐츠 클릭을 통해 PV(page view)를 일으키는 것

설치 : 어플리케이션 등을 다운로드

판매 : 상품 판매

특정행동 : 고객정보(DB)를 남기거나 회원가입을 하거나 등의 행동

보통 클릭이 가장 난이도와 낮고 뒤로 갈수록 수익성은 높은 대신 난이도가 높아진다.

 

제휴 마케팅 플랫폼과 홍보 채널

제휴마케팅 플랫폼은 많은 것들이 있으나 주로 사용하는 것은 쿠팡파트너스, 애드픽, 텐핑이 있다.

각 플랫폼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쿠팡파트너스 : 쿠팡에 있는 물건을 홍보하여 판매당 수익

애드픽 : 제휴된 사이트의 상품을 홍보하여 판매당 수익(11번가, 만개의 레시피, G마켓 등)

텐핑 : 클릭, 재생, 설치, 참여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한 수익

 

해당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는 채널은 주로 네이버 지식인, 카페, 블로그, 페이스북 등이 있다.

채널별 활용법

지식인

다른 사람이 남긴 질문글에 댓글과 링크를 다는 방식이다.

제품선택하고 링크 생성하는게 상당히 시간이 걸려서 처음에는 어느정도 제품을 선정 해놓고 관련된 글에 멘트만 조금씩 바꾸면서 다는 것이 좋다.

지식인은 링크주소를 제한하지 않으며 계정에 대한 패널티가 거의 없는 편이라 활동이 용이하다.

 

카페

지식인보다 제재가 있는 채널. 카페에 운영자가 있고 유저들이 거부감이 있을 경우 퇴출당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활동을 위해서는 티 안나게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활동하기 좋은 카페는 가장 구매력이 좋은 지역카페나 맘카페 쪽이고 활동할 때 주의사항이 처음 가입하고 2주 정도는 카페 성격에 맞는 활동 필요

그 다음부터 조금씩 홍보글을 올리는데  3번 일상글 쓰면 1번 홍보글 정도의 적절한 배합이 필요하다.

홍보글은 작성 후 하루 정도 지나면 뒤로 밀려나서 관심도가 멀어져서 이력에 안 남게 지워줘야한다.

홍보글이 누적되어 있으면 운영진에서 제재가 들어갈 수가 있다.

글을 쓸 때 요령은 직접구매 유도와 간접구매 유도가 있다.

직접구매 유도는 주요 할인 정보를 공유하면서 링크를 올리는 방식이고 간접구매 유도는 고민상담글 형식 등으로 다른 주제의 글에 링크를 삽입하여 올리는 방법이다.

링크를 올릴 때 중요한 것은 단축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링크주소에다가 단축링크를 연결시켜야 티가 덜 난다.

만약 누군가 알아보고 악플을 달 경우 그냥 글을 지운다. 그리고 해당 카페는 며칠 쉬었다가 다시 활동한다.

카페에서 댓글을 통해 구매유도하는 방법이 있는데 댓글 같은 경우 운영진에 제재가 거의 없어서 유입이 적지만 활동하는데 제약이 적은 편이다.

 

블로그

쿠팡파트너스 링크글을 올릴 경우 저품질에 걸릴 수 있으니 쿠팡 물품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에드픽 링크를 활용해야 한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구매유도 글만 잔뜩 올리면 저품질에 걸려서 노출이 안 된다.

따라서 여기도 3개의 일상글을 올리면 하나의 구매유도글을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만약 사진을 첨부할 경우 제품판매 랜딩페이지에서 잘라와도 되고 마트 같은데 가서 사진 찍어서 올린다.

다른 사람이 사용한 이미지를 사용하면 이 역시 저품질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포스팅을 할땐 이미지 5장 이상, 이미지와 이미지사이에 글은 5줄 이상, 총 글자수는 500자 이상 적어야 상위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포스팅 전에 키워드들을 등록을 하는데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 접속해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보신 후 경쟁률이 높은 키워드와 낮은 키워드를 적절히 섞어야 한다.

또한 소재가 없을 때는 ‘네이버 데이터랩’에 들어가서 최근 핫한 키워드가 무엇인지 확인 해보고 거기에 맞는 상품을 가져온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페이지를 키우거나 유료광고를 집행하는 방법이 있다.

페이스북에서 개인계정으로 일반적인 게시물을 올리는 것은 노출에 한계가 있다보니 페이지를 키워서 팔로우를 늘려준다.

블로그 게시물보다 쉽게 쓸 수 있지만 그만큼 다른 사람들이 관심 갖을 만한 콘텐츠를 올려야 하다보니 상당히 까다롭다.

페이스북 유료광고의 경우 돈을 지불하면 페이스북에서 자동으로 노출을 해주는 방식의 광고이고 많은 광고회사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앞서 말한 방식들은 무료지만 다른 사람이 만들어 둔 공간에 광고를 하다보니 광고가 까다롭고 수작업으로 공수가 많이 드는 방면 페이스북은 유료기 때문에 돈만 지불하면 노출을 보장해 주는 장점이 있다.

반면 콘텐츠의 매력이 없으면 성과없이 광고비만 지출될 수 있다.

 

제휴마케팅에서 중요한 것

무료 제휴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매일 2시간 이상씩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렇게 꾸준히 하다보면 글쓰는 노하우는 금방 늘 수 있다.

A/B테스트를 거쳐 어떤 글들이 효과가 좋은지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유료 광고를 집행할 경우 콘텐츠가 매우 중요하다.

돈이 사용되는 만큼 짧은 시간내에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하기에 많은 기법들이 들어간다.

따라서 초보자들은 무료를 우선적으로 진행하길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