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도움이 될만한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2020년 8월 24일

한국 시장의 특수성과 한국 소비자만의 특성 및 성향을 파악해, 무엇을 강조하고 어떻게 이야기해야 설득력이 있는 크리에이티브인지 판단해 낼 수 있어야 한다.


  1. “히트 상품은 그 상품의 크리에이티브가 ‘스윗 스팟’을 맞추었을 때 나온다”

    1) ‘스윗스팟(Sweet Spot)’이란? 소비자 욕구의 정중앙
    2)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와 실용적 욕구가 함께 충족해야 함
    3) 디자인과 서비스로 차별화해야 함
    4) H형 인간이 되어야 한다 : 무엇이든 최소 두 분야에 대한 전문가

 

  1.  “소비자와의 소통법을 배워야 한다”
    
    1) STP 전략 
    S : 시장세분화(Segmenting) / T : 목표시장선정(Targeting) / P : 포지셔닝(Positioning)
    
    2) 미래 시장에 대한 예측
    - 고령화로 인한 실버 시장의 확대
    - 자식 세대에 해당하는 Y 세대 시장의 확대 
    - 베이비 붐 세대는 미래 시장의 주류
    
    3) W.I.N.E 세대 : Well Integrated New Eiders
    - 여성 중심/실속 중심/안전 중심/젊음 추구/관계 추구/젊은 시절에 대한 회상과 노년 시절로 가는 것에 대한 거부
    - 감성 중심(윤리적)의 마케팅 필요
    
    
    
  2.  “키즈 마켓은 마케팅의 미래다”
    
    1) ‘키즈 마켓(Kids Market)’이란? 어린이는 미래 잠재 고객이자 구매의사결정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으며, 미개척 분야로 성공 가능성이 높은 분야
    2) 어린이의 어머니나 가족 전체의 신뢰감을 구축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접근해야 함
    3) 드림 마케팅(드림케팅) :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교육 효과도 있는 간접적인 마케팅 활동, 기업 미래 발전의 발판이 됨
    
    
    
  1.  “문화 코드를 잘 읽어야 한다”
    
    1) 한국 문화의 특징
    - 위험회피 성향이 강함 
    - 집단 중심주의 성향이 강함 
    - 고배경 문화을 갖고 있음 (*고배경 문화 :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정보가 사회적 배경, 경력, 가치관,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 등 배경에 내부화 되어 있는 문화를 의미)
    - 정이 많고, 동질적이며 감성적 (*패밀리 마케팅 : 대기업에서 주로 사용하며, 가족 사랑에 초점을 맞춤)
    - 여성적 사회의 특징을 갖고 있음
    
    2) 소비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해야 소비자의 마음의 문을 열 수 있음
    - 감성적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감성 마케팅 전략이 필요
    - 한국인의 ‘열정’, ‘자부심’, ‘애정’을 소재로 해야 함
    
    
    
  2.  “입소문을 마케팅으로 활용한다”
    
    1) ‘사회적 영향력’이란?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잘 전달하고 그들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
    2) 바이러스 마케팅 종류
    - 블로그 마케팅
    - UCC 마케팅
    - 커뮤니티 마케팅
    - 클럽 마케팅
    *커뮤니티는 형성보다는 유지 및 관리가 더 중요하며, 이는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로 이어짐 
    3) 고객 추천지수(NPS : Net Promoter Score)
    - 소비자의 구전(입소문) 파워에 기초한 조사연구
    - 상품을 이용해 본 고객이 이를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추천할 용의가 있는지 조사해서 지수화한 것
    - 미래 시장 가능성을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가 됨
    
    4) 펀(Fun) 마케팅
    -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오락적 요소는 매우 중요함
    - 사람들은 여러 가지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및 이용함으로써 즐거움을 추구함
    -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지 못하는 ‘재미없는’ 상품은 상품 가치를 잃게 됨
    =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팔던 시대에서 즐거운 체험을 파는 시대에 도래함
    
    
    
  3.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소비자 욕구를 채워야 한다”
    
    1) 미래 시장에 대한 소비주체의 변화
    소비 대상(What)/소비 방식(How)/소비 의식(Why)
    
    2)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 확대
    - 가족 중심적으로 변화하면서 자신의 몸, 식구들 챙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됨
    - 미래를 위해 대체 에너지의 개발, 자원 재활용 시스템의 개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
    3) ‘매스티지(Masstige)’란? 대중을 의미하는 매스(Mass)와 고급을 의미하는 프레스티지(Prestige)의 합성어로 대중들이 누릴 수 있는 작은 사치 혹은 고급 상품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