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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전백승! 마케팅 보고서 쓰기

2020년 8월 24일

백전백승! 마케팅 보고서 쓰기

 

보고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문장력, 데이터 해석력, 현상의 구조화 능력이 필요하다.

복잡하게 얽혀 있는 당면 이슈나 현안들을 단순화시켜 핵심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보고서의 목적에 따라 하기의 분석법을 활용할 수 있다.

 

거시환경 분석 –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환경을 고려하여 기업전략의 장기적인 방향을 설정하는데 사용되는 분석 방법이다.

내부역량평가 –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서 기업 내부의 마케팅, 재무, 제조, 조직 등에 관련된 활동상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것

비즈니스 시스템 – 기업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경쟁사 대비 차별적인 요인을 파악하는데 사용하는 방법. 경쟁사 대비 강약점, 사업전략의 유효성과 개선방향 등을 발견하게 된다.

가치사슬 분석 – 기업 내부의 활동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비즈니스 시스템을 보다 정교하게 발전시킨 분석 방법. 가치창출 활동 단계의 강약점과 차별화 요인을 파악하고 원가동인을 분석하여 경쟁우위 구축을 추구

핵심역량 평가 – 경쟁 우위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기업의 독특한 자원과 능력의 조합. 핵심역량은 고객의 가치창출 기여, 경쟁사 대비 차별적 우위, 타 사업으로의 확장 용이, 경쟁사 모방 불가(희소성)등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함.

시나리오 분석 – 기업이 여러 상황에 대해 미리 준비된 대안을 갖고 탄력적으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 방법.

SWOT 분석 –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 내부역량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보기 쉽게 도표화한 분석방법.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여러 사업부에 대한 유지, 철수 등의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사용되는 분석방법. BCG 매트릭스와 GE 매트릭스, SPA 매트릭스 등이 있음.

BCG 매트릭스 – 성장 점유율 매트릭스. 두 축은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

GE 매트릭스 – BCG매트릭스가 가지는 평가요인의 단순성을 보완하는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방법. 두 축은 시장매력도와 경쟁적 위치. 즉 기업외적 요인과 기업내적 요인. 투자/성장전략, 선택/집중전략, 수확/철수전략으로 표현

SPA 매트릭스 – GE 매트릭스와 동일하게 시장매력도와 시장에서의 경쟁위치를 두 축으로 하여 기업의 사업단위들의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

시장매력도의 평가요인 : 장기적 성장성과 시장 수익성으로 구분

경쟁위치의 평가요인 : 외부시장환경과 내부운영환경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세부적인 하위 구성요인들을 평가

3C 분석의 종류 – 마케팅에서 3C는 경쟁환경 분석, 세분시장 매력도 평가, 제품의 포지셔닝 결정, 가격 전략 등에 자주 인용됨. 경쟁환경 분석, 세분시장의 매력도 평가, 포지셔닝 결정에서 3C는 자사(Company), 소비자(Customer), 경쟁자(Compatitor)를 의미함. 가격전략 수립시의 3C는 고객가치(Customer Value)와 경쟁관계(Comprtition) 및 제품원가(Cost)를 의미함.

제품수명주기 추정 – 제품이 시장에 도입된 후 성장과 성숙단계를 거치고 결국 쇠퇴하여 시장에서 사라지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임. 직관에 의한 평가보다는 최귀분석 같은 간단한 계량 분석으로 추정하는 것이 바람직.

마케팅 효과성 평가 –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생존을 위해서는 기업의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이나 마케팅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을 검토해야 함. 마케팅 효과성은 고객철학, 통합적 마케팅 조직, 적절한 마케팅 정보, 전략지향성, 운영효율성이라는 5가지 측면에서 평가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