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잠재고객 광고와 전환 광고의 차이

2020년 1월 1일

페이스북에서 CPA 광고를 세팅 할 때 주로 2가지 목적으로 선택한다.

하나는 전환이고 또 하나는 잠재고객이다.

전환광고는 랜딩페이지로 유입시켜서 DB입력폼에 고객이 DB를 남기게 하는 방식이고 잠재고객은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고객이 개인정보를 남겨서 신청하는 방식이다.

둘다 광고 클릭 후 DB입력이 목적이지만 이 둘에는 큰 차이가 있다. 바로 페이스북에서 이탈을 하냐 안 하냐의 차이이다.

전환광고는 외부 URL을 사용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에서 이탈 후 DB를 남기고 다시 돌아오는 방식이지만 잠재고객은 페이스북에서 이탈 없이 바로 DB를 남길 수 있다.

퍼널의 뎁스가 짧아지기 때문에 전환이 더 쉽게 일어날 수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는 전환율이 얼마나 차이가 날까?

[Plan]

기간 : 6개월

매체 : 인스타그램

같은 소재 사용

 

[Do]
구분 Convirsion Spend CPA impress click CPM CTR CVR
잠재광고1           362    9,531,746     26,331      609,167      2,911    15,647 0.48% 12.44%
잠재광고2           248    6,359,650     25,644      481,928      2,108    13,196 0.44% 11.76%
잠재광고 종합           610  15,891,396     26,051    1,091,095      5,019    14,565 0.46% 12.15%
전환광고1           170    5,260,274     30,943      333,460      1,782    15,775 0.53% 9.54%
전환광고2           133    4,778,470     35,928      369,744      1,373    12,924 0.37% 9.69%
전황광고 종합           303  10,038,744     33,131      703,204      3,155    14,276 0.45% 9.60%

 

[See]

1그룹과 2그룹의 전환단가의 차이가 상당하다. 같은 광고임에도 1번광고는 4,000원 차이가 나고 2번 광고는 10,000원의 차이가 난다.

클릭률의 경우 1광고의 경우 2그룹이 0.05%높고 2광고는 1그룹이 0.07%가 높다

하지만 전환율에 있어서는 공통적으로 2그룹의 광고가 2~3%차이가 난다.

이 결과를 봤을 때 같은 질문을 하더라도 잠재고객의 전환율이 더 좋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잠재고객 같은 경우 DB의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일반적으로 유저의 참여도가 많을 수록 DB의 품질은 좋아지는데 외부 폼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가 이름, 전화번호를 직접입력해야 하지만 잠재고객 양식의 경우 페이스북에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입력 되기때문에 참여도가 낮아 DB의 품질이 떨어진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에 등록한 전화번호가 다를 경우 결번이나 본인이 아닌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광고주들은 전반적으로 잠재고객 DB를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