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랜딩페이지에 문자인증 기능을 넣었을 때 전환율 차이

2019년 12월 30일

CPA광고를 하면서 광고주들의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DB의 품질이다. 보통 품질만 좋다면 예산은 얼마든지 사용 가능하다고 한다. DB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결번이나 본인이 아닌 경우를 없애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간단하다. 문자인증 기능을 넣으면 된다.

하지만 상식적으로 DB를 남기는 방식이 복잡할 수록 전환율은 떨어진다. 문자인증 기능이라는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면 전환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페이스북 결과>

페이스북 광고에서 일반랜딩과 문자인증 랜딩의 결과이다. 생각보다 CVR의 변화는 크지 않았다. 같은 소재, 같은 기간 광고를 했으나 문자인증 랜딩쪽이 클릭률이 0.7%가량 낮으나 CPM단가 역시 약 8,000원 정도 낮아서 전환단가가 비슷하게 나왔다.

<카카오모먼트 결과>

카카오 광고에서는 전환단가에서 약 7,000원정도 차이가 낮다. 전환율은 0.1% 더 낮았다. 카카오 광고 특성상 페이스북에 비해 노출단가가 낮은편이라 클릭률과 전환율이 낮게 형성되어 같은 0.1%라도 단가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

결론적으로 문자인증 기능을 넣으면 전환율이 하락은 한다. 하지만 CPM단가를 낮추거나 CTR을 높여서 그 차이를 어느 정도 메우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문자인증으로 인해 DB품질이 상승한다면 광고주와 단가 협상을 할때 유리한 점이 있기에 하나의 옵션으로 활용한다면 수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