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브랜딩

[병원브랜딩] 의사가 말하는 의료인 브랜딩

2019년 12월 26일

브랜드가 정확히 무엇인가?

지난 몇 년 간 우리와 함께 일한 많은 의사들도 처음에는 브랜딩 개념에 대해 회의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마케터들이 애매하고 흐릿한 마케팅 컨셉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마케팅 담당자가 브랜딩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고제품 그 자체에 대해선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화려한 광고조차도 제품이 별로라면 마케팅을 잘 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 학계컨설턴트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브랜딩은 약간 다르게 정의됩니다다음과 같은 정의들이 있습니다.

 

이런 정의들 중 우리가 생각하는 브랜드 최고의 정의 2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브랜드는 제품, 서비스 또는 회사에 대한 고객의 경험입니다.

브랜드는 지속적이고 일관적이게 약속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병의원의 마케팅 제품이란 의료인 자체이며, 병의원 브랜딩에 가장 중요한 점은 의료인에 대한 환자의 경험, 의료인의 일관적인 모습입니다.

 

어떻게 강력한 의사 브랜드를 구축 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브랜딩 및 차별화의 필요성에 대해 많이 이야기했는데실제로 어떻게 이것들을 실행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단계는 포지션(Unique Selling Proposition 또는 Unique Value Proposition)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간단히 말해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생각에서 차지하는 당신의 위치(포지션)입니다.
환자가 당신에 대해 한 가지만 기억한다면 그 한 가지는 무엇입니까? 환자들은 하루에 최소 3,000 개의 광고 메시지에 노출됩니다. 이러한 시장의 혼란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이되기를 포기하고 대신 누군가에게 매우 특별 해지는 데 집중해야합니다. 유명한 미국 회사들의 포지셔닝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Crest (TM: 상표), 충치와 싸운다
– Excedrin (TM)은 두통 약입니다. (가장 아픈 두통을 위한)
– Avis(TM) No 2. 입니다그렇기에 더 열심히 노력합니다

포지셔닝의 더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편에 이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