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브랜딩

의사들이 브랜딩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

2019년 12월 26일

평범하고 뻔한 것처럼 보이지 않는 방법

 

새 가족이 당신의 사무실에서 몇 블록 떨어진 곳으로 이사하고, 그 가족의 엄마가 이웃들과 친해지기 위해 모임을 연다고 생각해 봅시다. 모임에서 그녀가 “우리 가족을 위한 좋은 의사를 찾고 있어요. 이 주변에 괜찮은 의사가 있을까요?”라고 물었습니다. 이웃들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이름을 기억할 뿐만 아니라, 당신 병원의 특별한 점을 명확하게 설명 할 수 있을까요? 병원을 포함해 어떠한 사업이 차별점을 가지고 있지 않고 평범하다면 브랜딩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환자들은 여전히 의료 서비스 제공 업체(병원)가 다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이 “동일성”(또는 “평범함”)은 환자의 잘못이 아닙니다. 특별히 주목받는 비즈니스를 원한다면 훌륭한 제품을 만들고 특별함과 차별점을 명확하고 일관되게 전달해야 합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이것을 브랜딩이라고 정의하고, 브랜딩은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rand vs. Bland (브랜드 vs. 단조로움)

단조롭고 그저 평범한 의사가 되고 싶은 의사는 없을 것입니다지난 몇 년 동안 만나본 수 천명의 의사들 중 자신이 그저 남들과 똑같은 평범한 의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분은 없었습니다모든 분들 다 각자 자신의 업무실습직원그리고 사무실 환경에 대해 특별한 무언가를 알려주었습니다안타깝게도대부분의 의사들이 이러한 특별한 메시지를 브랜드로 초점을 맞추지 않아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왜 브랜드에 신경을 써야할까?

브랜딩에는 실질적인 보상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평범한 선택보다 브랜드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합니다일반적인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을 보더라도브랜드가 없는 일반 콜라맥주종이 타월와인세탁 세제 등을 구매하면 돈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대부분은 잘 알려진 브랜드의 제품들을 구입합니다왜일까요의식적으로든 또는 무의식적으로든 유명 브랜드 제품의 품질이 더 좋다고 가정하기 때문입니다당신의 미래 환자들도 같은 생각을 합니다실제로당신이 또는 당신의 병원이 재정 문제로 환자들과 다투는 것에 지쳐있다면부가 가치 브랜드를 만들어 이런 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사람들은 지각된 리스크(구매결과를 예상할 수 없어 부정적 결과가 존재할 수 있는 위험)를 줄이려고 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선호한다.
소비자는 광고주가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많은 돈을 투자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허풍적인 제품을 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납니다사람들은 새로운 브랜드를 기꺼이 시도 할 뿐 아니라 그 브랜드에 만족한다면 그 브랜드를 계속 사용하거나 소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사람들은 지위를 위해 브랜드를 산다.
때때로 사람들은 더 비싼 제품을 소비합니다. 메르스데스와 롤렉스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건 의사나 의료서비스에도 해당됩니다. 몇몇 의사들은 자신의 명성을 상징으로 브랜드화합니다. 예를 들어 TV에 출연해 “스타 의사”, 및 전국적으로 유명한 전문가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3.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신뢰하는 브랜드를 자주 그리고 열정적으로 언급한다.
진정으로 훌륭한 브랜드는 소비자로부터 거의 종교 수준의 충성도를 확보하며 소비자가 실제로 브랜드를 자신과 동일화하는 시점까지 도달합니다. 많은 그래픽 아티스트들은 자신들의 자동차에 매킨토시 스티커를 부착하여 자신의 차량이 ‘맥 패거리’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스타벅스 애호가들은 스타벅스 커피 말고는 다른 커피는 먹지 않습니다. Harley Davidson은 단순한 오토바이가 아니라 자신이 누구인지 나타내는 상징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콜라가 최고라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펩시가 최고라고 주장합니다. 만약 당신의 환자가 당신에 대해서 또는 당신의 병원에 대해서 이 정도의 신뢰도를 가지고 있으면 좋지 않겠습니까?

 

4. 브랜드를 통해 명성을 쌓고 널리 퍼뜨릴 수 있습니다.
많은 의사들이 자신을 내세우는 것을 불편해합니다. 그러나 의사로서 당신의 명성은 귀중한 자산입니다이 명성을 스스로가 관리 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좋은 평판을 얻기 위해 오랜 기간 동안 수동적으로 기다리지 않고, 적극적인 브랜딩을 통해 명성을 쌓고 알릴 수 있습니다.

 

5. 브랜드를 통해 당신이 원하는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브랜딩에 능통한 의사는 아무 환자나 받지 않고 확실한 고객층을 겨냥합니다. (예를 들어, 미용 지향 환자, 노인, 아이를 둔 엄마, 교사 등). 브랜딩을 통해 원하는 고객에게 어필 할 수 있습니다.

 

6. 브랜딩은 시장에서 경쟁 이점을 제공한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 환경에선 다른 경쟁사들과 비교를 당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또는 업무 방식이 긍정적이고 차별화 된 방식으로 눈에 띄어 야합니다. 브랜딩은 눈에 띄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브랜드 된 헬스케어 서비스는 브랜드가 없는 서비스보다 가치가 있습니다.
브랜드 서비스는 종종 브랜드가 없는 서비스보다 경제적인 이점을 줍니다. 제품을 판매할 때도 명성이 높고 지속적인 마케팅 시스템이 입증 된 서비스는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더 나은 가격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