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브랜딩

Dr.Mike의 성공적인 퍼스널 구축 방법 인터뷰_2탄

2019년 12월 19일

닥터 마이크 인터뷰 시리즈 3탄으로, 오늘의 주제는 ‘닥터마이크가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한 과정’입니다.

(출처 : Youtube Dr.Mike)

Q. 본인을 소심한 사람이라고 소개해주셨는데요. 어떻게 그런 점을 극복하고 자신의 메시지를 알릴 수 있었나요?

 

고등학교 시절 저는 여학생들에게 인기 없는 그냥 공부벌레였습니다눈에 띄지도 사교성이 좋지도 잘 꾸미지도 못하였죠그리고 대학에 입학하고 난 뒤에야 느꼈습니다앞에 나서서 말 한마디 못하는 제가 얼마나 바보 같은지를 말이죠아마 좋아하는 여학생 앞에서 입을 여는 것 조차 하지 못했을 겁니다저는 제 소심함을 떨쳐내기 위해 노력을 했습니다이성에 관한 책을 읽기도 했고데일 카네기의 저서를 통해 친구를 만드는 방법이나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기도 했습니다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환경을 받아들이는 것이 제가 생각했던 것 처럼 그렇게 어려운 일도 불가능한 일도 아니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Q.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나요?

우리는 모두 인간이고 인간은 누구나 실수를 하죠다만 제 삶을 통해 제가 배운 건 실패에도 무너지지 않을 때 성공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는 것 입니다저 역시 이민자였고정신이 없는 의대 생활을 보냈으며 항상 불안한 마음을 한구석에 가지고 있었습니다하지만 더 큰 제 삶에 있어서는 아무 문제도 되지 않는다는 걸 저는 알고 있습니다.

 

Q. 본인이 살아오면서 어떤 좌절을 극복한 경험이 있나요?

레지던트 1년차에 어머니가 암으로 돌아가셨습니다제게는 정말 힘든 순간 중 하나였습니다의사 준비를 하면서 저는 상심하신 아버지의 곁에서 도움을 드리며 바쁜 생활을 했습니다그리고 그 때가 반려견 록시와 함께 제가 명성을 얻기 시작한 시점이기도 합니다성공에 대해서는 어떠한 변명도 통하지 않습니다오히려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죠어머니의 빈자리는 이제는 제가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경험이 되었습니다.

 

Q. 당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무엇이라고 말하시겠나요?

제 브랜드는 의학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제 이름이 아닌 “마이크 닥터는 라는 호칭도 더 브랜드 친화적이고 이해하기 쉽죠어떤 이들은 대중의 관심을 얻으려는 목적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하지만 저는 이것을 대중적 매력이라고 생각하고 이런 매력을 가질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제 의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마치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그 정보를 예쁘고 보기 좋게 잘 가꿔내는 겁니다제가 의사로써 할 수 있는 일은 정확한 의학적 지식들을 공유하고 또 그 지식을 보기 좋게 만들어내는 것 입니다그리고 제 소셜 네트워크은 후자의 접근을 위한 좋은 플랫폼이 된다고 생각합니다행운은 항상 멀리 있습니다쫓지 말고 준비하세요당신이 준비 되었을 때 행운은 비로소 당신을 찾아올 것 입니다.

 

Q. 수억 명의 인스타그램 사용자 가운데서 어떻게 하면 눈에 띄는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을까요?

제 등에는 라틴어로 된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문구의 문신이 있습니다제가 너무 공감하는 문구이죠여러분 모두 자신에게 진실해져 보세요저는 여러분이 인생에서 무엇인가를 하기 전에누구와 데이트할지 결정하기 전에어떤 직업을 또 어떤 교육을 추구할지 결정하기 전에여러분은 자신을 알 필요가 있다고 믿습니다만약 여러분이 진정으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면 본인의 강점이 무엇인지어떤 것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그것들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세요그리고 새로운 나만의 그 무언가를 시도해보세요.

 

Q.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해줄 수 있는 당신의 조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제가 드릴 수 있는 조언은 당신이 하는 일에 진솔해져 보는 것 입니다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진정으로 본인이 좋아하는 일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그 일이 당신의 재능을 잘 살린 일인가요그 일을 통해 뭔가 새로운걸 이끌어낼 수 있나요내가 하는 일이 나와 잘 맞는다고 느끼고또 재능을 느끼고 있다면 어떤 것도 당신을 막을 수 없습니다만약 그렇다면 이제 마음을 열고 준비하세요곧 행운이 찾아와 당신을 도와줄 거니까요.

 

Q. 소셜미디어가 필요한가요?

모든 사람들이 제가 했던 것처럼 소셜 미디어에 와서 본인의 삶을 보여줄 필요는 없습니다제가 이 일을 하게 된 이유는 제 열정과 재능이 서로 조화를 이룬 곳이기 때문이었죠모든 사람들에게는 저마다의 역할이 있습니다모두가 카메라 앞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지는 않지만 어떤 정보를 빠르게 퍼뜨리고 만들어 낸다는 사실은 굉장히 놀라운 일이죠지 당신도 성공할 기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이 기회를 활용해서 수백 만 명의 사람들이 여러분의 메시지를 볼 수 있도록 해보세요.

 

Q. 어떻게 사람들이 당신과 당신의 브랜드를 믿게 할 수 있을까요?

사람들은 상대의 성격을 파악하고 상대의 모든 방면의 모습을 보면서 신뢰를 쌓아갑니다그가 대화 상대에 따라 어떻게 이야기를 하는지본인의 신념에 대해 일관성을 유지하는지솔직한 모습을 보이는지 등이 반영되죠저는 제가 함께 일하는 의사들간호사들동네 친구들시청자들에게 모두 같은 인상을 주려고 노력합니다그리고 그것이 제가 신뢰를 얻는 방법입니다사실 흰 가운과 청진기를 착용한 제 모습은 어느 정도 신뢰성을 바탕 하기 때문에 수월할 수 있지만 저는 계속 그 이상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 어떻게 하면 자신의 메시지를 일관성 있게 유지할 수 있을까요?

자신은 변하지 않습니다지금 내가 이야기하고 있는 상대는 나중에 이야기 할 상대와 같고 내가 TV에 나와 말하는 방식은 집에서 이야기 하는 방식과 같습니다제 동료 의사들동네 친구들 그리고 시청자들에게 저는 모두 같은 인상을 주게 됩니다그래서 자신에게 진실할 때 더 쉽게 신뢰를 얻어낼 수 있게 됩니다굳이 브랜드와 나 자신을 분리할 필요 없습니다제가 흰 가운을 입고 있을 땐 전문가가 되어 행동하지만 동시에 재미있는 제 모습이 나오기도 하거든요브랜드는 제 자신으로부터 나오게 됩니다저의 강점과 열정을 섞어서 말이죠그리고 여러분이 세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을 때여러분은 꽤 멋진 브랜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원문 보기 : https://www.nbcnews.com/better/business/how-build-successful-brand-according-doctor-ncna805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