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SNS에 적절한 영상 비율에 대한 테스트

2019년 11월 29일

한번 생성된 콘텐츠는 여러 매체에서 사용될 있다. 하지만 같은 콘텐츠라도 매체에 따라서 어느정도 변형이 필요하다. 톤앤매너를 바꾸기도 하고 사이즈가 달라지기도 한다. 영상의 경우 유튜브용과 SNS 영상에 차이가 있다.

편집도 달라지고 영상길이, 자막, 썸네일 등등 고려해야할 사항은 많지만 우리는 영상 사이즈에 대한 실험이 필요했다. 우리가 전통적으로 익숙한 영상의 비율은 16:9인데 비해 SNS상에서 주를 이루는 이미지 비율은 1:1 이기 때문이다. 연구결과를 찾아본 결과SNS 매체 특성상 16:9 비해 1:1비율이 효율적이라는 내용이 있었다.

https://buffer.com/resources/square-video-vs-landscape-video

하지만 원글에서 보다시피 해외의 사례라 과연 우리나라에도 적용되는지 여부는 실험해 필요가 있었다.

 

[PLAN]

실험기간 : 7일

예산 : 2,000,000

테스트방식

광고 세트에 같은 영상을 16:9 1:1 비율로 각각 10개씩 세팅

중간에 효율이 좋은 광고를 off 시키진 않음

 

 

[DO]

구분 지출금액 결과 전환단가 노출 클릭 CPM CTR CVR
1:1영상 934,736 41 22,798 62,016 624 15,072 1.01% 6.57%
16:9영상 1,032,617 44 23,469 76,096 944  13,570 1.24% 4.66%

 

 

[SEE]

클릭률은 일반 영상 소재가  0.25%  높았으나 전환율은 정사각형 소재가 1.91%  높았다.

한 가지 변수라면(실수?) 1:1 영상은 랜딩페이지를 통한 전환 광고이고 16:9 영상은 잠재고객 양식으로 광고를 진행했다는 점이다일반적으로 잠재고객 광고가 전환율이  높다 보니 정사각형 영상이 일반 전환 광고임에도  높은 전환율을 보였다는 점에서 효율성이 좋다고   있다하지만 완전히 동일한 조건에서 진행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추가적인 실험이 필요했다

 

 

[DO]

실험기간 : 90일

구분 지출금액 결과 전환단가 노출 클릭 CPM CTR CVR
1:1영상 1,246,030 35 35,601 97,397 679 12,793 0.70% 5.15%
16:9영상 3,856,765 79 48,820 269,239 2,461 14,325 0.91% 3.21%

 

 

[SEE]

2번째 실험에서도 클릭률은 일반 광고가 높고(0.21%) 전환율은 정사각형 광고가 더 높았다(1. 94%)

첫 번째의 짧은 실험과 달리 상당히 긴 시간을 운영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전환 단가의 차이는 극명해졌다.

페이스북에서는 자동 경쟁을 붙여놨을 때 클릭률이 좋은 광고가 더 많은 예산이 소진되는 경향이 있어 클릭이 많은 16:9 영상이 광고비는 더 소진됐지만 전환율이 좋은 1:1 영상이 더 낮은 전환 단가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16:9 영상이 클릭률은 높으나 전환율은 1:1 영상이 더 좋다고 볼 수 있다. 16:9 영상이 더 좋은 효율을 보이려면 1:1 영상보다 클릭률이 0.5% 이상 더 높아야 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CPA 광고에선 1:1 비율이 더 효율적이었다.

일반적으로 생각했을 때 영상의 비율은 클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니다. 영상의 비율이 소비자로 하여금 다음 퍼널로 넘어가는데 어떤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되었는지 명확하지 않고 클릭 자체를 유도하지는 못 했기에 무조건 1:1 비율로 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지는 못 했다.